현재 만 34세, 운전면허증을 따기 위해 도전 중이다. 어렸을 때 교통사고 트라우마도 있고, 복잡한 서울에서 차를 끌 생각 자체를 안 했었다. 그러다 어느 날 문득, 이제 나도 엄마가 될 거고, 좀 더 자유로워지기 위해서는 운전면허를 따놓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운전면허증을 따기까지의 과정을 적어보려 한다.
[목차]
1. 운전면허학원 꼭 등록해야 할까?
실내운전면허학원을 알아보다.
1-1 장점
1-2 단점
2. 운전면허학원 등록을 결정하다.
신도림운전면허학원 등록하다.
2-1 등록절차
2-2 등록 전 미리 결정하고 가면 좋은 사항
3. 운전면허학원등록 비용, 투자라 생각하자.
운전면허증을 따기 위한 투자비용
3-1 운전면허학원 교육시간, 비용
3-2 그 외 비용(검정료)
1. 운전면허학원 꼭 등록해야 할까?
운전면허를 따고자 마음은 먹었지만, 운전면허학원을 비싼 돈 주고 가야 할까? 상술에 넘어가는 거 아닐까? 학원에 등록하지 않고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꽤 많이 고민했고, 여러 사람들에게 자문을 구했다. 다들 학원에 등록하면 편하고 한 번에 할 수 있어서 좋다고 했지만, 난 운전면허학원에 대해 안 좋은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 그런지 선뜻하기가 쉽지 않았다.
실내운전면허학원을 알아보다.
그러다가, 알게 된 실내운전면허학원. 후기를 보니 한 번에 합격했다는 사람도 있고, 실제 차 내부와 거의 동일하게 되어있고, 시뮬레이션 코스도 잘 되어있다고 했다. 차도 무섭고, 사람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나로서는 이만한 곳이 없다고 생각했다. 남편은 못마땅한 눈치였지만 일단, 같이 가서 체험을 해보기로 했다.
1-1. 장점
- 프라이빗한 공간 : 내가 간 곳은 시뮬레이션 기계가 3대 정도 있었고, 조용하고 쾌적했다. 사장님 1분이 조작 등을 도와주시고 여유가 있을 때 코치도 해주는 듯했다.
- 저렴한 가격 : 패키지는 초보패키지부터 장롱면허 탈출패키지까지 목적, 연습시간 등 다양하게 선택이 가능했고, 가격 자체는 운전면허학원의 1/2 정도였다.
- 접근성 : 실제 차를 운전하는 게 아니라서, 안전하기도 하고 운전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사람들이 탈감작요법으로 접근하기 좋은 것 같다.
- 다양한 코스 구현 : 어디서 시험을 보는지에 따라 코스가 그대로 구현이 되어있어서 코스를 익히고 연습하기에는 좋을 듯했다.
1-2. 단점
- 감도의 차이 : 나는 차를 운전해보지 않아서 몰라, 남편이 시뮬레이션해 보았다. 핸들의 감도가 다르고, 차를 타면 느껴지는 진동, 속도감 등이 전혀 없었다고 했다. 범퍼카보다 더 별로였다고. 브레이크 감도라던가, 이런 게 조정이 된다고는 했지만, 다른 차이가 워낙 커서 이걸로 운전을 배우는 건 아니라고 했다.
- 분리되지 않은 수동과 자동 기어 : 가격적인 면을 위해서 인지 몰라도 수동시뮬레이션 따로 자동 시뮬레이션 따로 구축해놓지 않아서 기어변속기가 수동과 자동이 같이 있었다. 그래서 자리에 앉은 다음 자동기어변속기를 이용하려면 수동변속기를 지나서 더 멀리 손을 뻗어야 했다. 결국, 실제 차와 같지 않았다는 점이 불편했다.
2. 운전면허학원등록을 결정하다.
실제로 가서 본 실내운전면허학원은 실망이 컸다. 남편도 이걸로 운전 배우는 건 아닌 거 같다며 돈이 문제가 아니라, 제대로 차를 타면서 느끼고 배워야 한다고 조언을 해주었다. 실내운전면허학원은 도로주행코스 연습용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 같다면서 말이다. 이왕 용기 낸 거 조금만 더 내어 제대로 배워보자 싶은 마음에 학원 등록을 결정했다.
신도림운전면허학원 등록하다.
위치적으로 집에서 가장 가까운 신도림운전면허학원을 등록했다. 접근성이 제일 중요하니까. 사실상 운전면허학원은 셔틀을 운영하고 있어서 집에서 가까운 게 큰 의미는 없어 보이지만, 차를 타고 가더라도 거리가 멀면 뭔가 마음에서도 멀어지고 피로감이 느껴질 듯했다. 그리고 내가 많이 왔다 갔다 하는 곳이라 나중에 도로주행시험 볼 때도 좋지 않을까 싶었다.
2-1.등록 절차
- 셔틀예약 : 직접 대중교통을 이용해도 되기는 하지만 꽤 골목 구석에 있어서 셔틀을 타는 게 여러모로 현명한 선택이었다. 신도림운전면허학원 사이트에서 셔틀안내-노선확인-셔틀예약을 하면 된다. 당일 예약시간 5-10분 전에 나와있으라고 해당버스 기사님이 문자를 주신다. 사이트에서 실시간으로 어디를 지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 번호표 뽑기 : 셔틀버스에서 내리면 조금은 낡은? 건물이 보이는데 들어가면 친절하게 안내하는 사원은 없다. 조용히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면 된다.
- 등록하기 : 상담하고 등록하면 된다. 이때 학과교육일정과 기능교육일정을 예약해야 한다. ※ 학원시스템 상 직접 학원에 와서 예약하는 것만 가능하다. 전화예약, 인터넷예약은 불가하다. 취소는 예약시간 이전에 전화로 취소 가능하다.
2-2. 등록 전 미리 결정하고 가면 좋은 사항
- 학과교육일정 : 학원에 등록하면 학과교육 3시간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학원 등록 시 학과교육을 이수해야지 필기시험이 가능하다. 이 학과교육을 들으면 필기시험 전 들어야 하는 1시간 안전교육은 스킵이 가능하다. 사이트에 정해진 일정이 나와있으니 내 스케줄을 미리 맞추고 가는 것이 시간절약에 좋다. ※ 참고로 이러한 이유로 학원에 등록할 생각이면 필기시험을 미리 보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필기시험 전에 안전교육 1시간을 필수적으로 듣고 필기시험을 봐야 하는데, 이후 학원 등록 시 학과교육으로 대체할 수 없어 어차피 3시간을 또 들어야 한다. ( 추천 순서: 학원등록-학과교육-필기시험 )
- 기능교육일정 : 기능교육은 총 4시간으로 2시간, 2시간 나눠 듣기도 하고, 한꺼번에 듣기도 한다. 이 또한 사이트에 정해진 일정이 있으니 우선순위를 정해서 알아가는 데 나의 스케줄에 맞추어 빠른 등록을 하기를 바란다. (도로주행교육은 기능시험 합격 이후에 예약 가능하다.)
https://www.sindolim.co.kr/new/
https://www.sindolim.co.kr/new/
www.sindolim.co.kr
3. 운전면허학원 등록 비용, 투자라 생각하자.
이 정도면 돈 주고 따는 거 아니냐고, 투덜거렸었다. 등록을 결심하고 나서 상담 후 결제를 하면서 이 정도 돈이면 운전면허를 따는 데 더 추가비용은 없겠지? 예상했지만, 아니었다. 넉넉한 비용을 준비하시기를 바란다. 미래를 위한 투자라 생각하고, 이 도전을 통해 나에게 또 다른 가능성과 길, 자유를 주는 좋은 기회라 생각하고 기꺼이 투자하기로 했다. 차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할 수 있는 최선이기도 했다.
운전면허증을 따기 위한 투자 비용
3-1. 운전면허학원 교육시간, 비용 (2종 자동 기준)
- 학과수강료 (학과교육 3시간) : 49,500원
- 장내수강료 (기능교육 4시간) : 295,000원
- 도로수강료 (도로주행교육 6시간) : 442,000원
- 장내보험료 : 8,100원
총 794,600원
3-2. 그 외 비용
- 필기시험 응시료 :10,000원 (신체검사비:6,000원;최근 국가검진결과 있을 시 제외)
- 기능시험 검정료 : 55,000원 (시험장에서는 22,000원이지만, 학원에서는 자율산정으로 부가세 포함한 가격) ※아깝다고 생각하지 말자. 시험볼 곳에서 연습하고 시험을 볼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다.
- 연습면허발급 비용 :4,000원
- 도로주행 검정료 : 55,000원
총 124,000원
글을 쓰는 지금 기준, 필기, 기능시험을 합격하고 도로주행교육 2시간까지 수강했다. 현재까지 학원에 등록하기를 잘했다고 생각한다. 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타본 적은 없지만, 톨게이트에서 하이패스 카드로 통과하는 느낌이랄까? 앞으로도 차에 전혀 관심도 없고, 두려움으로 가득했던 내가 적지 않은 나이에 운전면허증 따기라는 새로운 도전을 하면서 겪은 시행착오를 계속해서 정리해나가려 한다. 누군가에게 용기와 도전할 수 있는 열정과 자유로워질 수 있는 기회의 씨앗을 심어줄 수 있기를 바란다.
관련 글
'도전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30대 여자 성우 도전 준비하기 (0) | 2023.05.02 |
---|---|
운전 면허 도전기 3탄 (장내기능시험교육-시험 통과) (0) | 2023.04.18 |
운전면허 도전기 2탄 (필기/학과시험 통과) (0) | 2023.04.17 |